정관

  • 포럼소개
  • 정관

제 1 장 총 칙

제1조 (명칭)
  • 본 포럼은 멀티 스크린 서비스 포럼(이하“포럼”이라 한다)이라 칭하고, 영문으로는“Multi Screen Service(MSS) Forum“으로 표기한다.
제2조 (목적)
  • 포럼은 Cloud 및 Multi Network 기반의 Multi Screen(N-Screen) 및 Smart Media 융합서비스/콘텐츠 표준화. 그리고 가상서비스 법제도 및 상호연동을 고려한 다양한 멀티 스크린 서비스 신호방식의 기술 개발 및 표준화를 목적으로 한다. 또한 멀티 스크린 서비스와 관련된 기술 교류, 상호연동, 표준화 호환성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사업)
    • 포럼은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 국내 관련 산업체, 연구기관 및 대학의 참여를 통한 기술표준 제정 및 TTA에 제안
      • 관련 기관과의 상호협력을 통한 표준 영향력 확대
      • 해외 표준제정단체 활동을 통한 국내 서비스 모델 및 기술의 국제화 및 표준화
      • 관련 기술에 대한 대 정부 정책 제안
      • Multi Screen 사업자망간의 서비스 연동 및 연동 프로토콜 규약서 표준안 마련
      • 국내 멀티 스크린 서비스 사업을 위한 관련 산업계의 방향성 제시
      • 멀티 스크린관련 서비스 정의 및 부가기능 정의서
      • 멀티 스크린관련 다수의 국내외 표준을 작성하고 이를 위한 워크숍 개최
    • 제 2 장 회 원

      제4조 (회원의 구분 및 자격)
      • ① 포럼의 회원은 포럼의 목적에 찬성하여 소정의 가입 절차를 거쳐 회원 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기관회원과 개인회원으로 구분한다.
      • ② 멀티 스크린 서비스 관련 기업체, 연구기관, 유관기관, 대학 등 포럼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관은 일정한 절차를 거쳐 기관회원이 된다.
      • ③ 포럼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일반인은 포럼활동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일정한 절차를 거쳐 개인회원이 된다.
      제5조 (가입)
      • ① 제4조에 해당하는 자로서 포럼 가입을 희망하는 자는 사무국에 가입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 ② 기관회원 및 개인회원은 회비를 납부하고 가입 승인을 받은 때로부터 회원자격을 취득한 것으로 한다.
      제6조 (회비)
      • ① 포럼의 회비는 매년 납부하여야 한다.
      • ② 기관회원 및 개인회원의 연회비는 별도의 기준을 따른다.
      제7조 (회원의 권리)
      • ① 기관회원은 다음 각 호의 권리를 가진다.

        1. 포럼의 모든 활동에 대한 참여
        2. 포럼 총회에 출석하여 의견 개진 및 의결 참여
        3. 포럼 관련 정보의 우선 수혜
        4. 포럼 주최 각종 세미나, 워크샵 개최 시 무료 또는 할인 참가

      • ② 개인회원은 다음 각 호의 권리를 가진다.

        1. 포럼 관련 정보의 수혜
        2. 포럼 주최 각종 세미나, 워크샵 개최 시 무료 또는 할인 참가

      제8조 (회원의 의무)
      •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갖는다.
        1. 포럼 운영규정 준수 의무
        2. 총회, 운영위원회 의결사항 준수 의무
        3. 회비 납부의 의무
      제9조 (탈퇴 및 제명)
      • ① 회원 활동을 중지하고자 하는 자는 사무국에 탈퇴원을 제출함으로써 회원자격이 상실된다.
      • ② 회원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제명 처리할 수 있다.

        1. 운영규정 또는 총회 및 운영위원회의 의결사항을 위반하였을 경우
        2. 포럼의 명예와 권익을 훼손하였을 경우
        3. 6개월 이상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지 않았을 경우
        4. 포럼 활동을 통해 얻은 정보 등을 부당하게 사용하였을 경우
        5. 기타 운영위원회에서 제명 처리가 합당하다고 인정할 경우

      제 3 장 임 원

      제10조 (임원의 종류와 정수)
      • 포럼에는 다음 각 호의 임원을 둔다.
        1. 의장 1인
        2. 부의장 15인 내외
        3. 운영위원장 1인
        4. 사무국장 1인
        5. 운영위원 25인 내외
        6. 감사 2인
      제11조 (임원의 선임 및 임기)
      • ① 의장과 부의장, 운영위원장 및 감사는 운영위원회에서 추천하고 총회에서 추인한다.
      • ② 운영위원은 포럼 회원 중 운영위원으로서의 활동의사를 표하거나, 포럼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의장의 결정으로 위촉한다.
      • ③ 사무국장은 의장이 임명한다.
      • ④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 ⑤ 임원의 임기가 임기 중의 최종 결산기에 관한 정기총회 전에 만료할 경우에는 그 총회의 종결 시까지 임기를 연장할 수 있다.
      • ⑥ 임원으로 선임된 자가 소속기관에서 퇴임ㆍ전직ㆍ전보 등으로 인하여 그 지위에 변동이 있는 경우에는 그 후임자가 전임 임원의 직무를 승계할 수 있으며, 후임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12조 (임원의 직무)
      • ① 의장은 포럼을 대표하고 총회의 의장이 된다.
      • ② 부의장은 의장을 보좌하며, 의장의 유고시에는 의장이 지명하는 부의장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 ③ 운영위원장은 부의장을 겸임, 운영위원회를 대표하며, 활동결과를 의장과 총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 ④ 운영위원은 운영위원회의 구성원으로서 포럼 운영상 중요사항에 대하여 의결권을 가진다.
      • ⑤ 감사는 포럼 활동의 제반 사항에 대한 감사업무를 수행하고, 운영위원회와 총회에 감사결과를 보고한다.
      • ⑥ 사무국장은 사무국의 활동을 총괄하며, 활동결과를 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 제 4 장 조직 구성

          제13조 (조직)
          • 포럼은 총회와 운영위원회, 분과위원회 및 사무국을 둔다. 필요 시 운영위원회의 결정으로 위원회 등의 조직을 추가할 수 있다.
          제14조 (총회)
          • ① 총회는 포럼의 최고의사결정기구로서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며, 포럼의 의장이 총회의 의장이 된다.
          • ② 정기총회는 의장의 소집으로 매 사업년도 종료 후 1개월 이내에, 년1회 개최한다.
          • ③ 임시총회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의장이 소집한다.

            1. 운영위원회의 의결이 있을 때
            2. 기관회원 과반수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3.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제15조 (총회의 의결사항)
          •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1. 운영규정의 제정에 관한 사항
            2. 사업계획 및 예산과 결산의 승인에 관한 사항
            3. 의장과 부의장, 운영위원장, 감사의 선임에 관한 사항
            4. 포럼의 합병 또는 해산에 관한 사항
            5. 기타 총회의 의결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제16조 (총회의 의결방법)
          • ① 총회는 재적회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회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의 경우 의장이 결정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 ② 총회의 의결사항 중 총회를 소집할 수 없는 긴급한 사유가 있거나 경미하다고 의장이 인정하는 사항에 관하여는 서면결의에 의할 수 있다.
          • 제17조 (운영위원회)
            • ① 운영위원회는 포럼 운영 전반에 대한 사항과 총회의 위임사항을 처리하기 위한 의사결정기구로서 운영위원장과 운영위원으로 구성된다.
            • ② 운영위원장은 운영위원회의 추천으로 총회에서 선임한다.
            • ③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운영위원장이 소집한다.

              1. 운영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재적 운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제18조 (운영위원회의 의결사항)
            • 운영위원회는 포럼 사업과 운영을 총괄하며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운영규정의 개정에 관한 사항
              2. 사업계획, 예산 및 결산
              3. 분과위원회에서 통과된 표준(안) 의결
              4. 분과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
              5. 분과위원회에서 상정하는 사항
              6. 회원 제명
              7. 기타 포럼의 사업과 운영에 관한 주요 사항
            제19조 (운영위원회의 의결방법)
            • ① 운영위원회의 의결은 재적 운영위원의 과반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의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② 운영위원장은 의결에 있어서 표결권을 가지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결정권을 가진다.
            • ③ 운영위원회의에 복수 참여한 회원사는 회원사별로 1개의 의결권만 가진다.
            • ④ 운영위원회의 의결사항 중 운영위원회를 소집할 수 없는 긴급한 사유가 있거나 경미하다고 운영위원장이 인정하는 경우에는 서면결의에 의할 수 있다.
            제20조 (분과위원회)
            • ① 분과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분과위원회의 사업계획 및 예산의 심의에 관한 사항
              2. 분과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

            • ② 분과위원장은 분과위원회 의결사항과 운영위원회에서 부여한 사업의 수행내용 및 수행결과를 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 ③ 분과위원회는 구성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 구성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④ 분과위원회에 복수 참여한 회원사은 회원사별로 1개의 의결권만 가진다.
            • ⑤ 분과위원장은 의결에 있어서 표결권을 가지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결정권을 가진다.
            • ⑥ 분과위원회의 의결사항 중 분과위원회를 소집할 수 없는 긴급한 사유가 있거나 경미하다고 분과위원장이 인정하는 경우에는 서면결의에 의할 수 있다.
            • 제21조 (사무국)
              • ① 포럼의 원활한 활동을 위한 제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사무국을 두며, 사무국은 한국통신학회 내에 설치한다.
              • ② 사무국은 다음 각 호의 기능을 수행한다.

                1. 포럼의 사무 및 각종 회의의 운영지원
                2. 포럼 가입 및 탈퇴와 관련한 사무
                3. 포럼 예산 및 회계와 관련한 사무
                4. 총회 및 운영위원회에서 위임한 업무
                5. 기타 포럼 운영에 필요한 부대 업무

              • ③ 사무국은 포럼의 사업계획, 예산 및 결산사항을 총회와 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 제 5 장 재원 및 회계 관리

                제22조 (운영재원)
                • 포럼 운영에 필요한 재원은 다음 각 호로 충당한다.
                  1. 포럼 회원이 납부하는 회비
                  2. 회원의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분담금
                  3. 포럼과 관련된 업체, 단체 및 기관의 출연금 또는 지원금
                  4. 포럼 자체 사업 또는 위ㆍ수탁 사업의 추진에 의한 수익금 등
                제23조 (회계연도)
                • 포럼의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를 따른다.

                제 6 장 보 칙

                제24조 (해산)
                • ① 포럼은 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해산할 수 있다.
                • ② 해산 후 잔여재산의 처분은 운영위원회의 의결에 의한다.
                제25조 (운영세칙)
                • 사무국 운영에 관한 사항 등 운영을 위한 세부사항이 필요하거나 본 운영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협회의 제 규정을 따른다.

                부 칙

                제1조 (규정의 효력)
                • 본 규정은 포럼 총회에서 의결되는 날로부터 시행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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